다붓다붓

광화문 광장 개장 본문

일상/산책

광화문 광장 개장

붓프레스 2022. 8. 21. 12:10
반응형

 

2022년 8월 6일 광화문 광장이 개장했어요. 넓은 공원이 부재한 서울 한복판에 휴식과 산책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생겨 이전과는 달리 시민들이 광장에 모여 쉬고있는 모습이 편안해보였어요.

 

광화문 광장 월대 복원시 조감도

 

다시 문을 연 ‘광화문광장’은 월대 복원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대요. 월대란 궁궐의 정전과 같은 중요한 건물 앞에 설치하는 넓은 기단 형식의 대(臺)로 궁중의 각종 행사가 있을 때 이용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월대는 광화문과 하나인 문화유산 건축물이었으나 일제강점기에 사라졌다고 합니다. 특히 경복궁의 정문 광화문 앞 월대는 중요 행사가 있을 때 국왕이 출입하면서 백성과 연결되던 소통과 화합의 장소였다는데요.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사직·율곡로 도로로 인해 지금까지 복원이 어려운 상태였다고 하네요.

 

 

경복궁 쪽에서 광화문 광장으로 들어섰어요. 경복궁역 > 광화문역 방향으로 걸으면서 볼 수 있는 광화문 광장 모습을 소개해볼게요~!

 


역사 물길

광화문광장에는 1392년 조선건국부터 630년 역사의 물길이 흐릅니다. 역사물길은 정부서울청사 앞 육조마당에서 시작하여 광화문 광장 전체를 흘러 한글분수까지 이어집니다. 

 

광화문 광장 역사물길

광화문 광장 역사물길 주위로 시민들이 발을 담그고 더위를 식히는 모습이 보였어요. 물길을 따라 돌판에 새겨진 우리나라 주요 역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사헌부 문터

사헌부란 고려 말기 및 조선시대 언론 활동, 풍속 교정, 백관에 대한 규찰과 탄핵 등을 관장하던 관청입니다. 사헌부 문터 전시장은 이 일대의 발굴에서 나온 매장문화재의 가치와 의미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공유하기 위해 조성하였습니다. 전시장이 조성된 장소는 사헌부가 있던 곳으로, 2020년 10월부터 2021년 6월까지 진행된 발굴조사에서 배수로와 우물, 사헌부 청사의 담장과 출입문 터, 행랑 유구 등이 확인되었습니다.

 

광화문 광장 사헌부 문터

 

 


사계정원

한국의 자생수종을 중심으로 한국의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고궁에서 사용되었던 화계(층계모양으로 단을 만들어 화초를 심음)에서 영감을 얻은 장대석 화단이 풍성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광화문 광장 사계정원

사계정원에 조성된 의자에 앉아 쉬는 시민들의 모습에서 바쁜 서울에서 느끼기 어려운 여유가 느껴져서 좋았어요.

 

 


세종대왕 동상

민족의 영웅으로서 경복궁에서 즉위하여 승하하신 최초의 임금이었던 세종대왕의 동상. 높이 6.2m, 폭 4.3m 규모로 4.2m 기단 위에 좌상 형태로 남쪽을 향해있는 세종대왕 동상은 부드러운 표정으로, 왼손에는 '훈민정음 해례본'(페이지는 용자례-훈민정음 글자의 사용 예를 정리한 것)을, 오른손은 가볍게 들어 신하들에게 온 백성이 훈민정음을 널리 쓰도록 하라는 대왕의 정신을 표현하였습니다.

 

광화문 광장 세종대왕 동상

 

 

 


문화쉼터

 

세종문화회관 앞, 공원의 일상을 담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북악산에서 경복궁과 광장으로 자연이 연결되는 공간을 담고자 보통 산에서 만날 수 있는 참나무 숲을 조성하였습니다. 문화쉼터 나무 아래에는 누구나 편하게 앉아 쉴 수 있는 긴 테이블 '모두의 식탁'이 있습니다.

 

광화문 광장 문화쉼터

문화쉼터에서는 공연을 하고 있었어요. 자유롭게 거닐며 볼 수 있었어요.

 


해치마당 

 

광화문역과 광화문 광장을 연결하고, 휴식과 만남의 장소가 되는 곳입니다.

 

광화문 광장 해치마당

광화문 역에서 광장으로 나오는 출입구 부분이에요. 저 안쪽 부분이 해치마당이라고 하네요. 

 

 


명량분수

충무공의 해전을 상징하는 바닥분수입니다.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 조성된 분수예요. 동상 내측 분수의 133개 노즐은 명량해전 당시 133척의 왜선 격퇴를, 외측 분수는 한산도 대첩 당시 학익진 전법을 상징한다고 하네요.

 

 


열린 마당

사람들이 만나고 쉴 수 있도록 커다란 나무가 그늘을 만들어 주는 공간입니다. 바닥에는 전국에서 생산된 돌들을 조각보 문양으로 설치하였습니다.

 

열린마당에도 분수가 있어서 아이들이 참 좋아하더라고요. 그 모습에 웃음이 지어집니다.

 


광장숲

느티나무, 느릅나무, 팽나무 같은 키가 큰 나무들이 있어 광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시원한 개방감과 그늘을 선사합니다.

 

광화문 광장숲

새로 개방된 광화문 광장에는 쉼터가 많아서 좋았어요. 쉼터를 시민들이 적극 이용하는 점도 보기 좋았네요.

 

 

 

광화문 광장 홈페이지 https://gwanghwamun.seoul.go.kr/main.do

728x90
반응형
Comments